서울 옥수동에 아파트 단지내 상가건물에는 8년간 운영하던 발레학원이 있었다. 클라이언트는 이곳을 인계하여 1년여간 운영하다가 낡은 공간을 리뉴얼하기로 하였다.
학원은 최상층에 위치하여 천장에 단열재가 있고 스프링쿨러와 전체 세대를 관통하는 배기관이 가로질러 있었다. 이 부분을 확인한 이유는 낮은 천장고로 인해서 활동량이 많은 발레 연습실의 천장고를 확보하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이 모두를 감수하고 변경을 하기에는 전체 예산에서의 배분이 효율적이지 않았다.

발레는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보는것처럼 위로와 안식을 가져다주는 예술이다. 인간의 신체를 표현하는 가장 아름다운 예술을 직접 보고나면 발레의 매력을 가슴에 담아갈 수 있다. 이 공간은 모던 발레를 가르치는 곳으로 우아하고 온화하며 순백의 깨끗함을 담는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100m2 남짓의 작은 공간에서 연습실, 탈의실, 홀, 사무실을 배치하는 기능적 해결에서 볼때 연습실은 매우 중요한 핵심공간이었다. 따라서 기본계획의 원칙은 현장 여건과 지금의 상황을 고려해 연습실은 밝고 쾌적한 모던 발레 공간으로 하고 홀과 사무실은 하나로 하여 효율적인 공간으로 구성하기로 한다.

info

설계명 : 블루 아이-발레 스튜디오
설계 : 공공작업실
프로그램 : 학원
위치 :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 지도    
유형 : 인테리어
설계 기간 : 2017. 11
공사 기간 : 2017. 12
면적 : 100 ㎡
규모 : 지상 5층
시공 : 디자인엘아트-김형철
의뢰 : 아이발레
사진 : 이정환
진행 : 준공


Project : Blue i-Ballet studio
Architect : publicstudio
Program : Academy
Location : Oksudong, Sungdonggu, Seoul, Korea MAP
Type : Interior
Design : Nov. 2017
Construction : Dec. 2017
Area: 100 ㎡
Volum : 5F
Construction : Design L art - Hyungcheol Kim
Client : iBaellet
Photography : Junghwan Lee
Status : Completed